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특례보금자리론 1월 30일부터 신청시작

by 경제free 2023. 1. 30.

출저 : 한국주택금융공사

1. 한국에서의 내집마련

우리나라의 부동산 가격은 다른 국가들에 비해 엄청나게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부동산의 부동성과 부증성, 즉 움직일 수 없고, 증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세계 10위 권의 강대국으로 성장하였지만 국토의 면적이 작기 때문에 유독 다른 국가들에 비해 높은 부동산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나라에서는 내 집마련을 하는 것이 인생의 목표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처럼 내집마련을 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평범하게 월급을 받는 직장인의 경우 지방에서는 비교적 금융의 힘을 빌린다면 쉽게 내집마련을 할 수 있지만 수도권에서는 맞벌이 가정이라해도 내집마련하는 것이 결코 쉽지 않습니다. 물론 부모님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들이라면 다를 수 있겠지만요. 이러한 상황속에서 엎친데 덮친격으로 금리까지 고공행진을 하다보니 내집마련을 하기 위해 금융의 힘을 빌려도 높은 금리로 망설이는 사람도 있는 동시에 기존에 주택구입을 위해 은행에서 자금을 대여했더라도 급격한 금리상승으로 인해 금융비용을 부담하는 비중이 높아져 부담을 느끼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 보금자리론이란?

이렇게 내집마련과 고금리라는 부담을 정부가 덜어주기 위해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특례보금자리론을 2023년 한시적으로 출시하였습니다. 보금자리론은 금융기관인 은행에서 부동산(주택)을 담보로 하여 주택저당증권을 발행하고 고객에게 장기로 해당 주택의 구입자금을 대여해 주는 제도입니다. 무엇보다 공적기관인 한국주택금융기관에서 보금자리론을 취급하는 정책상품이기 때문에 고정금리로 금리변동에 대한 위험이 없어 지금과 같은 고금리인 시기에 잘 이용한다면 내집마련을 하거나 금융비용에 대한 이자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3. 특례보금자리론이란?

특례보금자리론은 기존의 보금자리론에서 이자부담을 낮추고, 주택 구입을 원하는 실수요자들을 위해 정부에서 한시적인 1년 동안 운영하는 상품입니다. 기존 보금자리론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기준금리 상승으로 인해 시중은행 주택담보여신 금리가 7~8% 정도인 것에 비해 4.15%~4.45%에 고정금리라는 것입니다. 우대금리요건을 갖춘 경우에는 최저 3.25%까지 이자율을 낮출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례보금자리는 신청방법에 따라 세 가지 유형이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 특례 U-보금자리론 :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 특례 아낌 e보금자리론 : 거래약정 및 근저당권설정등기를 전자적으로 신청(u-보금자리론보다 금리 0.1% 저럼)

- 특례 t-보금자리론 : 은행에 방문하여 직접 신청

 

 

 

4. 신청대상 및 신청방법

특례보금자리론을 신청할 수 있는 대상은 민법상 성년자 대한민국 국민(재외국민, 외국국적동포 포함), 그리고 신용점수인 CB점수 271 이상인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을 신청하기 위한 요건은 9억 원 이상 공부상 주택이어야 하며, 본건 담보주택 제외하고 무주택자이거나 1 주택자여야 합니다. 기존주택을 소유하고 있을 경우 2년 내 처분조건으로 신청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 보금자리론과는 다르게 소득제한이 없으며 LTV는 최대 70%, DTI는 최대 60%에 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대여한도는 최대 5억 원이고, 대여기간은 10, 15, 20, 30, 45, 50년 중에 선택하실 수 있으며,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 원금균등, 체증식 분할상환 중에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을 2023년 1월 30일 오전 9시부터 신청가능하며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신청하는 방법과 모바일 스마트주택금융 앱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고금리 시대에 기존 주택담보여신을 보유한 사람들은 낮은 금리의 고정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고, 내 집마련을 꿈꾸는 사람들은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 때문에 이번 정책을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LTV(loan to value ratio) : 주택을 담보로 대여자금을 받을 때 담보로 인정받을 수 있는 담보가치 비율

 * DTI(Debt to income) : 보유 중인 총부채에 대한 연간 원리금 생환액이 연 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중 측정

 

 

 

댓글